마이데이터 인증서 이용약관

효력 발생일 : 2021년 5월 6일


마이데이터 인증서 이용약관에 관하여

마이데이터 인증서 이용약관(이하 “본 약관”)은 주식회사 뱅크샐러드(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인증서 서비스(이하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와 회사 사이의 권리·의무 관계를 정합니다. 또한 이용자가 인증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필요한 이용 조건, 절차 등 필요한 제반사항들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본 약관에는 인증 서비스 제공 및 이용과정에서 이용자가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반드시 본 약관을 주의 깊게 읽어 보시고 본 약관의 내용에 동의 하시는 경우에만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약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에 본 약관(본 약관에 언급된 운영지침 및 정책등을 포함, 이하 같음)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본 약관이 개정되는 경우 회사는 변경되는 내용과 변경일자를 공지합니다. 특히, 이용자에게 불리할 수 있는 중대한 내용 변경이 있는 경우 최소 30일 이전에 이용자에게 알려, 인증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것인지 여부를 충분히 검토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변경되는 약관 내용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인증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셔야 하며, 공지된 약관 변경일자까지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 내용에 동의하시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용어의 정의에 관하여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증 서비스 가입과 마이데이터 인증서 발급에 관하여

이용자는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요청하는 본인 확인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여 회사가 정한 마이데이터 인증서 발급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형식의 인증서 비밀번호(생체정보를 포함하며, 이에 한정하지 아니함)를 설정해야 마이데이터 인증서 발급 절차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3년 입니다. 해당 기간이 경과한 마이데이터 인증서는 만료되며, 이용자는 마이데이터 인증서가 만료된 경우 신규발급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다만, 이용자는 마이데이터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 이를 갱신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인증서의 발급 제한에 관하여

회사는 원활한 인증 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의 안전한 인증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다음의 경우 마이데이터 인증서 발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위와 같은 경우 외에도 인증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관리상 문제가 있는 경우 마이데이터 인증서 발급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이러한 문제가 해소되는 즉시 마이데이터 인증서 발급 절차를 재개할 수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인증서의 이용에 관하여

이용자는 다음의 경우에 회사의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인증 서비스를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필요한 경우 사전 공지 후 인증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원활한 인증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점검 시간은 사전에 공지합니다.

마이데이터 인증서의 폐기에 관하여

회사는 이용자 또는 법정대리인의 신청에 따라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폐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발급된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이용자의 동의 없이 폐기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폐기하는 경우 앱푸쉬, SMS, 전자우편 또는 이에 준하는 방법으로 폐기 사실과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마이데이터 인증서가 폐기되면 이용자가 인증 서비스를 탈퇴한 것으로 간주하며, 새로운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 서비스 가입 및 마이데이터 인증서 발급 절차를 다시 거쳐야 합니다.

인증 서비스의 변경 및 중단에 관하여

회사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의해 인증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인증 서비스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그 변경 전에 이용자에게 변경된 서비스의 상세 내용과 이용 방법, 변경 사유 및 변경된 서비스의 적용 일시 등에 대하여 알립니다.

회사와 이용기관 간의 마이데이터 인증서 제휴 종료 등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더 이상 이용기관에서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회사는 그러한 사정을 이용자에게 사전에 알립니다.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이용기관의 시스템 운영 상황, 기타 인증 서비스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인증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중단 사실을 이용자에게 사전에 알리겠습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알릴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한 사정이 해소되는 대로 지체없이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폭동, 테러, 해킹, DDOS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이러한 사실을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만일 정보통신 설비의 작동 불능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한 사정이 해소된 이후 지체없이 이를 알리겠습니다.

수수료에 관하여

회사는 인증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이용자에게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수수료를 부과하는 경우, 이용자가 해당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수수료가 부과된다는 사실과 수수료 금액 등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의 의무와 책임에 관하여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을 준수하여 이용자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회사는 전자서명생성정보를 이용자의 동의 없이 이용하거나 유출하지 않으며, 마이데이터 인증서와 관련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에게 원활한 인증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자가 제공한 마이데이터 인증서 및 전자서명 정보가 정확하고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인증 서비스 관련 정책을 수립합니다. 또한 이용자의 마이데이터 인증서 및 전자서명 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정보가 분실, 훼손, 도난,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회사는 이용자 마이데이터 인증서 발급·재발급·삭제 등 발급관리, 검증업무 및 인증업무에 관한 기록을 마이데이터 인증서가 폐기된 날로부터 10년 동안 안전하게 보관하고 관리합니다.

회사는 인증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에 대하여 귀기울이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처리한 결과에 대하여 신속하게 이용자에게 회신합니다.

이용자의 의무와 책임에 관하여

이용자는 인증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사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인증 서비스 이용 기간 중에 회사에 제공한 정보 및 마이데이터 인증서에 포함된 정보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유지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신청·이용하고 있는 본인 명의의 모바일 기기 또는 PC에 전자서명정보를 생성합니다. 이용자는 뱅크샐러드 서비스를 탈퇴하더라도 인증 서비스를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신뢰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 또는 PC를 이용하여 안전한 방법으로 지신의 전자서명 정보를 생성하여야 하며, 자신의 전자서명생성정보를 안전하게 보관 및 관리하고, 전자서명생성정보가 분실, 훼손, 도난, 유출되거나 훼손될 수 있는 위험을 인지한 때에는 그 사실을 즉각 뱅크샐러드 서비스 내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이용자는 인증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관련된 법령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나아가 본 약관 및 회사의 인증업무준칙 등 정책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하며, 인증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회사와 다른 이용자, 이용기관, 기타 제3자의 정당한 이익을 해치는 어떠한 행위도 하여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관하여

회사는 이용자가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사항이나 법령에 따라 통지가 필요한 사항들을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각 사항의 성격에 따라 인증 서비스 내에 이용자별로 개인화된 공간으로 소식이나 알림을 개별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고, 인증 서비스 밖에서도 그러한 사항을 알 수 있도록 앱 푸시 알림이나 SMS, 이와 유사한 방식을 이용하여 주요한 소식을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격에 따라 인증 서비스 내 공지사항 등을 통해 전체 이용자에게 공지하거나, 게시하는 형태로 소식을 전할 수도 있습니다.

인증 서비스에 대한 회사의 권리에 관하여

회사는 인증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을 가집니다. 회사는 인증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이용조건에 따라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하는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할 수 없습니다.

손해배상에 관하여

이용자가 인증 서비스 가입 및 이용과 관련하여 본 약관이나 관련 법령을 위반하거나 기타 귀책사유로 인해 회사나 다른 이용자, 제3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해당 이용자는 그러한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또한 이용자가 책임져야 하는 사유에 관하여 회사 또는 회사의 임직원이 소송이나 법적청구의 대상이 된 경우 이용자는 자신의 비용으로 회사 및 해당 임직원을 면책시켜야 합니다.

회사가 인증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본 약관이나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이용자나 제3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회사는 그러한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또한 회사가 책임져야 하는 사유에 관하여 이용자가 소송이나 법적청구의 대상이 된 경우 회사는 자신의 비용으로 해당 이용자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회사나 이용자는 고의 또는 과실없이 발생한 손해나 자신이 책임질 수 없는 불가항력으로 인한 손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관련 법령상 허용되는 범위에서 다음에 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회사의 귀책사유로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기 위하여 법령상 요구되는 책임보험에 가입합니다.

분쟁의 해결에 관하여

이용자는 인증 서비스 이용 과정에 불편한 점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인증 서비스 내 고객센터를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민원 처리 전담 인력을 두고, 제기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다만, 인증 서비스의 특성상 회사가 직접 처리하기 어려운 민원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데이터 인증서를 사용하는 이용기관 자체의 서비스의 경우, 해당 서비스 제공자가 아닌 회사가 처리할 수 있는 민원 유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본 약관에 따라 일정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에도 일정 기간 동안 그러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 그러한 권한을 포기한 것으로 해석되지 않습니다.

본 약관의 해석은 대한민국 법령에 따르며, 본 약관의 어떠한 내용도 강행규정에 따라 이용자가 가지는 정당한 법적 권리나 권한을 부당하게 제한하지 않습니다. 본 약관 및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분쟁은 관련 법령에서 정한 관할 법원이 관할권을 갖습니다.